티스토리 뷰
목차
은행 예금, 적금시 세금 알아보기
은행 예금과 적금 가입시 비과세 혜택이 적용된다, 세금우대 가능하다 등등 여러 복잡한 상품설명서들을 읽고 어지러우셨을것 같습니다.
하단의 글을 읽어보시면 이러한 은행 세금 관련 정보를 단번에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.
7월까지 우대금리가 적용되는
신한은행 8%이자 청년처음적금 관련정보 확인해보세요!
1. 비과세
비과세 저축은 말 그대로 "세금이 없다"는 의미입니다. 은행에서 예금, 적금이 만기 되어 원금과 함께 이자를 받게 되실 때 '이자'에 대한 세금을 전혀 부과하지 않는 것입니다.
✅ 대상 : 65세 이상, 장애인, 독립유공자 및 그 가족, 기초생활수급자
✅ 총 한도: 전 금융기관 통틀어 5천만 원까지 비과세 종합 저축 가입
비과세 종합 저축은 일반과세의 15.4%라는 이자를 부과하지 않습니다.
만약 비과세 대상이 비대면 가입을 할 경우 가입 시에는 일반 과세로 가입을 하시고, 15일 이내에 증명 서류를 은행에 제출하실 시 비과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.
2. 세금우대
세금우대란 은행에 예금, 적금을 납부하고 이자에 대해서 일반 과세(15.4%)보다 세금을 낮게 적용하는 저축 상품을 말합니다.
저축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서, 세금을 전혀 납부하지 않는 비과세 저축처럼 별도의 상품이 있는 것이 아니라 1년 이상 정기예금, 정기적금에 가입할 때 일정 한도 내에서 개인별로 세금 우대를 적용합니다.
예전에는 은행 금융기관마다 세금 우대 적용해 주는 상품이 따로 있었습니다.
하지만 현재는 저축은행, 새마을금고, 농협, 신협, 축협 등 일부 "제2금융 기관에서만" 세금 우대 혜택이 가능합니다.
✅ 대상: 만 20세 이상 개인은 누구나 가입 가능
✅ 총 한도: 3,000만 원까지
일반 금융 상품은 이자에 대해 세금을 15.4% 부과하지만, 세금우대 저축은 이자 소득세는 부과하지 않고 농특세 1.4% 부과합니다. 이때 농어민 같은 경우는 세금이 전액 면제됩니다.
3. 일반과세
모든 금융상품에는 기본적으로 이자 소득에 15.4%의 세금이 적용됩니다.
✅ 이자 소득세 14%, 농어촌특별세 1.4% 적용하여 이자에 총 15.4% 세금으로 납부를 하고, 이자를 받게 됩니다.
함께 보면 좋은 글